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온누리 상품권 판매처와 사용처 정리

by ⊙♣ 2020. 10. 10.

온누리 상품권 판매처와 사용처 정리

 

온누리 상품권은 전통시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상품권입니다. 대형마트로 인해서 전통시장의 상인들의 설자리가 점점 위축되면서 2009년부터 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에 다양한 행정정책들이 생겨나면서 온누리 상품권도 함께 생겨났습니다. 그렇지만, 온누리 상품권은 아무 곳에서 사용 가능한 게 아니라서 온누리 상품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를 알아보고 사용을 해야 불편함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온누리 상품권 판매처와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온누리 상품권의 특별혜택까지 소개하겠습니다. 

 

 

▶ 온누리 상품권이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의 보호 및 활성화를 위해 발행하기 시작한 유가증권으로 등록된 점포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입니다. 

 

 

온누리 상품권의 종류

 

온누리 상품권은 지류상품권, 전자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이렇게 3가지 종류의 온누리 상품권이 있습니다. 

 

1. 지류상품권

잔액 현금 교환 - 권면금액(총 구매금액)의 60% 이상 구매할 경우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 상품권은 미래에 상품권에 기재된 액면상당의 상품을 지급할 것을 약속하는 교환증서 성격의 유가증권으로 , 상품으로 교환하는 시점에 현금영수증 발급대상이 됩니다. 

 

 

2. 전자상품권

 

무기명식
기명충전식

 

3. 모바일 상품권

 

사용방법 

소비자 - 참여 금융기관 또는 간편결제사 앱에서 온누리 모바일 상품권 구입 및 가맹점의 QR을 촬영한 후 금액을 입력, 전송하여 결제합니다. 

가맹점 - 제로페이 가맹점 앱을 통해 결제내역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제 관리를 위해서는 ①제로 페이 가맹점 전용 앱을 다운받아 ②회원가입을 하시고, ③가맹점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온누리 상품권 모방일  구매 절차

모바일 상품권 결제 절차

모바일 상품권 환불(잔액환급) 절차

모바일 상품권 선물등록 절차

온누리 상품권 판매처

 

온누리 상품권 판매처는 지류상품권은 16개의 은행에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전자상품권은 7개의 은행 및 카드사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상품권은 다양한 은행 이용이 가능한 간편 결제 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농협중앙회(농협은행) 온누리상품권 취급, 지역농축협(지역XX농협) 온누리 상품권 미취급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는 전국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 내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를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는 전통시장 통통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지류가맹점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전자가맹점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모바일 가맹점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찾는 방법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를 찾기위해서는 <전통시장 통통>에 접속해줍니다.

 

 

▼ 아래 바로 접속할수 있도록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찾기(전통시장 통통)

 

가맹점포찾기

 

www.sbiz.or.kr

 

 

▲ 전통시장 통통의 홈페이지 화면입니다. 상단 중간 부분의 <온누리 상품권> -> <가맹점포 찾기> 순으로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전통시장 통통에서 가맹점을 찾을때는 <종이>, <전자>, <모바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지역이나 시장명으로 검색을 하시거나 지도상에서 선택을 해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지도에서 서울을 선택하고, 동작을 선택한 결과입니다. 이제 알아볼 곳의 가맹점을 클릭하면 됩니다.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남성시장의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가 나오게 됩니다. 온누리 상품권의 가맹점은 전국 1,400여 곳의 전통시장에 약 18만여 곳의 점포가 있습니다. 전통시장은 거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 온누리 상품권 특별판매

 

하나, 온누리 지류 상품권 최대 10% 할인판매 

- 1.7조원 한도 소진 이후 5% 전환

온누리 모바일 상품권은 10% 유지(20년 12월 31일까지)

 

둘, 온누리 모바일 상품권 구매한도 100만원까지 

-9월 21일~12월 31일 목요일 까지

 

셋, 전통시장 소득공제를 통한 환급

- 연말 정산 소득공제 시 소득공제율 40% 적용

 

넷, 월 할인 구매 한도 추가 부여

- 추석 전후(9월 21일~ 10월 31일) 모바일 상품권 50만 원 이상 사용 시 

21년 1~2월 할인 구매 한도 30만 원/ 월 추가 부여

 

 

 

온누리 상품권은 9월 21일부터 10%로 할인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1.7조 원이 한도가 소진이 되면 다시 5%로 할인으로 변경이 되니 이번 기회를 이용해서 구매를 해놓으시면 가계생활에 도움에 기여할 것입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등을 아무리 잘 사용해도 10%의 할인을 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 자주 하는 질문

 

1. 온누리 상품권 훼손 시 교화받을 수 있나요?

a. 상품권임을 확인할 수 있고, 3/4 이상 남아있으며, 바코드 번호 및 일련번호 확인 시 은행에서 수납처리할 수  있습니다. 

 

2. <연말정산> 온누리 상품권을 구입하기만 해도 전통시장 사용분에 포함되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상품권은 미래에 상품권에 기재된 액면 상당의 상품을 지급할 것을 약속하는 교환증서 성격의 유가증권으로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는 경우 현금영수증을 발행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3. <연말정산> 온누리 상품권 가맹점포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았으나 전통시장 사용분에 포함이 되지 않았습니다. 

a. 전통시장 소득공제는 국세청에서 등록한 전국의 전통시장 <등록, 인정시장 기준> 내 점포에 한하여 가능한 것으로,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모두 전통시장 소득공제가 가능한 점포는 아닙니다. 

 

4. 온누리 상품권의 유효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발행년 도로부터 5년이며, 발행녀도 표기는 상품권 뒷면 왼쪽 하단에 있습니다. 

 

5. 농협 하나로마트, 대형슈퍼마켓 등에서 온누리 상품권을 이용할 수 있나요?

a. 농협 하나로 마트, 대형슈퍼마켓(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등)에서는 온누리 상품권을 사용하실 수가 없습니다.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판매처 통합 문의처

온누리 상품권 통합 문의처 : 중소기업 통합콜센터 (1357)

모바일 상품권 문의처 : 제로 페이 고객센터 (1670-0582)

전자상품권 통합 문의처 : BC카드 고객센터 (1588-4000)

 

 

 

온누리 상품권은 구매할 때 할인을 받고 사용하고 나서도 40%의 소득공제까지 얻을 수 있어서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많이 사용하면 그만큼 더 유리합니다. 이번에는 온누리 상품권 판매처와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경기도 지역화폐 카드등록 충전 방법 및 사용처 검색방법

 

경기도 지역화폐 카드등록 충전 방법 및 사용처 검색

경기도 지역화폐 카드등록 충전 방법 및 사용처 검색 코로나로 인해서 경기도 지역화폐의 사용량이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카드 신청을 해도 한참 시간이 지나야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

09284.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