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 계산기 이용해보세요!

by ⊙♣ 2020. 12. 19.

실업급여 계산기 이용방법

 

요즘 일자리를 구하기도 힘들고, 회사의 경영상황에 따라서 급여지급이 지연되다가 해고를 당하게 되기도 하고, 어쩔 수 없이 퇴직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실업을 하게되면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고용보험 확인을 하고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실업급여 계산기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계산기 이미지

 

 

목차
- 실업급여란?
- 실업급여 지급대상
- 실업급여 지급액
- 실업급여 지급절차
- 실업급여 계산기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제도로서 실업급여는 크게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실업급여 지급대상

 

1. 이직일 이전 18개월간(초단시간근로자의 경우, 24개월)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일 것

2.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포함) 하지 못한 상태에 있을 것

3.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것

4.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인 사유일 것 (이직 사유가 법 제 58조에 따른 수급자격의 제한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할 것)

 

 

실업급여 지급액

 

구직급여 지급액 = 퇴직전 평균임금의 60% X 소정 급여일수 (이직일이 2019.10.1 이전은 퇴직 전 평균임금의 50% × 소정 급여일수)

 

상한액 : 이직일이 2019년 1월 이후는 1일 66,000원

하한액 : 퇴직 당시 최저임금법상 시간급 최저임금의 80% X 1일 소정근로시간 (8시간)

 

 

구직급여의 소정급여일수

 

이직일 2019년 10월 1일 이후

 

이직일 2019년 10월 1일 이전

 

 

실업급여 지급절차

 

 


실업급여 계산기

실업급여 계산기 1 (고용보험 모의계산)

 

실업급여 계산기로 미리 알아보는 나의 실업급여 모의 계산

 

“모의 계산은 실업 시 수급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를 추정해 보는 것입니다”

고용보험에 가입해 있는 피보험자가 실직할 경우 받게 될 실업급여를 모의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수급일 수 및 수급액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모의 계산은 사용자가 입력한 최소한의 정보(고용보험 가입기간과 월 급여액)를 토대로 계산되므로, 실제 수급일 수 및 수급액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자격 해당 여부는 고용보험법 제40조 요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아래 모의 계산 내용(고용보험 가입기간)만으로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해당된다고 볼 수 없습니다.

 

(고용보험 가입기간 내 실제 근무한 일수 및 퇴사 사유에 따라 수급자격 인정 여부 판단)

따라서 정확한 실업급여 수급자격 해당 여부는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실업급여 계산기에 입력해야 할 사항은 나이(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 입력), 장애인 여부,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고용보험 기간 중 근무기간이 6~7개월인 경우 피보험 단위기간(무급휴일 제외) 180일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수급자격이 인정되지 않을 수 있음.)을 입력하고 확인을 합니다. 

 

 

아래 화면에서는 최금 3개월의 월급여액을 기입해주면 실업급여 계산기의 결과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계산기 바로가기

 

 


 

실업급여 계산기 2 (네이버 실업급여 계산기)

 

 

▲ 네이버 검색창에서 실업급여 계산기로 검색을 합니다. 

 

▲ 실업급여 계산기가 나오면 퇴직 시 만 나이, 고용보험 가입기간(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고용보험 최소 가입기간은 180일입니다.), 퇴직 전 3개월의 1일 평균 급여액을 입력하시변 됩니다. 

 

1일 평균급여액 = 최근 3개월 급여액 / 최근 3개월 근무기간

1일 구직급여 수급액은 퇴직 전 3개월간의 1일 평균임금의 60%이며, 상한액은 66,000원, 하한액은 60,120원입니다. 

(2019년 10월 기준) 실제 수급일 수 및 수급 액수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실업급여 계산기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업급여 계산기의 금액은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금액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정확한 금액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고용보험에서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올해 운세는 어떻지 무료로 봐보세요!

 

신한생명 무료운세 이렇게 보세요!

 

신한생명 무료운세 이렇게 보세요!

2021년 신한생명 무료운세 이렇게 보세요! 여러분들은 신년운세나 토정비결을 보시나요? 신문에 나와있는 오늘의 띠별 운세도 매일매일 재미있게 보시지 않았나요? 하지만, 한두줄 밖에 되지 않

whoeye.tistory.com

2021년 농협 무료운세

 

2021년 농협 무료운세(+토정비결)

2021년 농협 무료운세, 토정비결 2020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12월이 지나고 나면 곧 2021년이 다가옵니다. 2021년에는 내 운세가 좋을지, 나쁠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너무 궁금한데, 외출하

whoeye.tistory.com

2021년 무료 신년운세

 

2021년 무료 신년운세(+토정비결)

2021년 무료 신년운세, 토정비결 보기 이제 2020년도 12월 한 달만 남았습니다. 새해가 다가오면 신년운세나 토정비결을 많이 보실 겁니다. 궁금하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하며 새로운 희망이 생기기

whoeye.tistory.com

 

728x90

댓글